나만 모르는 원형탈모 원인과 3가지 자가치료 방법

반응형
반응형

나만 모르는 원형탈모 원인과 3가지 자가 치료 방법

돈문제, 직업 문제, 친구나 연인과의 관계 스트레스로
원형탈모현상이 현대인에게 흔하게 일어나고 있습니다.


원형탈모는 자가면역질환의 일종으로 저절로 좋아지지 않습니다. 스트레스나 환경의 변화, 과로, 수면 부족 등으로 면역력이 떨어지면 나타나기에 면역력을 높여주어야 합니다.

발생 초기에 관리를 잘하지 못하면 모발 대부분이 소실될 수가 있습니다. 우리는 건강하고 아름다운 머리카락을 가진 사람을 매력적으로 느끼기에 모발은 심미적인 기능이 있습니다.

때문에 모발의 숱이 적어지거나 흰머리가 나타나면 큰 스트레스가 됩니다.

<탈모의 종류>



유전형 탈모

유전형 탈모는 남성에서만 발생하는 것이 아니라 안드로겐이 부족하면 여성에게도 일어납니다. 여성의 경우에는 정수리 탈모가 일반적으로 나타납니다.

유전형 탈모는 유전자와 관련이 있어 진행을 늦출 수는 있지만 아쉽게도 완치하는 방법은 현재로는 없습니다.


후천적 탈모

생활습관의 문제나 질병으로 후천적 탈모가 발생합니다.
심한 질병을 통해 영양결핍이 일어나면 갑작스럽게 전체적으로 모발이 얇아지고 줄어들게 됩니다.

최근에는 무리한 다이어트가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모발은 대부분 케라틴 단백질과 수분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단백질과 비타민, 무기질을 잘 섭취해야 합니다.


원형탈모

모발에서 원형이나 타원형의 탈모가 하나 이상 발생하는 것이 원형탈모입니다. 모낭의 면역체계의 이상으로 우리 몸이 면역세포에 의해 공격을 받게 되어 일어나는 자가면역 질환입니다.

스트레스나 유전 등으로 일어나며 원형탈모는 보통은 한두 개의 탈모만 생기지만 다발성으로 생길 수도 있습니다.



<탈모의 원인>


자가면역 질환의 일종인 탈모는 면역세포가 두피의 모낭을 공격함으로 염증을 일으켜 모발이 빠지게 됩니다.
재발되거나 다른 자가면역질환을 일으킬 수 있기에 주의해야 합니다.


<탈모의 자가 치료>



스테로이드 국소치료를 통해 자가면역 반응을 낮추고 염증을 완화시킬 수 있고 줄기세포 치료를 통해
모근에 영양분을 공급할 수 있습니다.


면역억제제인 사이클로스포린을 복용하여 치료가 가능합니다. 비타민과 미네랄 등의 항산화 식품을 먹으면 좀 더 효과가 좋습니다.



1. 식습관 개선


케라틴 합성을 위한 양질의 단백질과 비타민과 미네랄을 충분히 섭취해야 합니다. 술, 기름진 음식, 인스턴트식품은 혈액순환을 방해함으로 줄여야 합니다.


2. 수면습관 개선

밤 12시 이전에 수면을 하면 멜라토닌과 성장호르몬이 분비되어 손상된 세포를 회복할 수 있습니다. 두피를 깨끗하게 유지하고 과도한 자외선 노출을 피해야 합니다.


3. 스트레스 개선

원형탈모를 유발하는 직접적인 원인은 스트레스입니다. 스트레스 호르몬 코티솔은 모발의 성장을 막기에 적절한 운동이나 스트레칭 명상을 통해서 스트레스를 해소해야 합니다.

원형탈모는 재발 또는 악화되는 경우가 많아 초기치료가 매우 중요합니다.

건강한 식습관/운동습관/수면습관에 대한 실천방법과 자료가 필요하신 분은 댓글로 이메일을 남겨주세요.

공황장애로 건강을 잃고 밑바닥에서 건강을 다시 회복한 필자의 경험이 담긴  "내면의 의사를 깨우는 게으른 다이어트 건강의 연금술" 전자책을 무료로 선물로 드립니다.

-건강 큐레이터 섹시한 소크라테스-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