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의 다이어트를 지금 당장 시작하자

반응형
반응형



스마트폰이 우리의 삶에 들어옴으로써 이제 우리는 정보과잉에 시달리고 있다. 수많은 광고들이 우리의 관심을 현혹시키며 에너지를 빼앗아가며 소비를 조장하며 우리의 주머니를 노리고 있다.


광고만 에너지를 빼앗아가는것이 아니라 자신의 건설적인 목표를 방해하는 수많은 인맥또한 당신의 관심을  훔쳐가면서 자신의 욕구를 채우곤 한다.


나 또한 중요하지도 당장 사용하지도 못하는 스포츠 뉴스를 보는등 관심을 뺏기며 시간을 낭비한것을 반성한다. 이와 같은 일들은 불량식품을 먹다가 끊듯이 중독성이 매우 강하다. 우리의 뇌는 끊임없이 관심을 둘것을 필요로 하고 아직 진화를 하지 못한 우리의 DNA는 잘 설계된 기업들의 상업문화의 노예가 되곤 한다.


의식적으로 통제하지 않는다면 인생을 낭비하기 일수이다. 우리의 사회, 가족, 지인들 또한 당신의 소중한 시간과 꿈을 앗아가기 쉽상이다. 이와 같은 일은 무의식적으로 행해지기 때문에 당신이 반드시 깨어 있어야 한다.


우리의 일상은 몰입의 환경을 방해하기 일수이다. 매일 낭비되는 시간과 유혹의 손길이 곳곳에 도사리고 있기에 자신의 하루를 설계하지 않으면 머리가 아닌 마음을 따르게 된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뉴스를 보는 이유는 심심해서라고 한다. 세상 돌아가는 일을 알아야 한다고 하지만 진짜로 중요한 일이라면 그 중요한 이야기를 당신에게 이야기 해주는 사람들이 도처에 널려있다.


우리의 일상에서 진짜로 중요하고 급한일이 과연 얼마나 있는지 확인해봐야 한다. 인생에 하등 도움이 되지 않는 연예인 이야기, 누군가 행운으로 부자가 된 이야기 등은 열등감이나 부러움을 자아내서 감정소비만 가져올뿐이다.


삶은 느끼는대로 사는것이 아니라 생각하는대로 살아야 한다. 이는 알면서도 매우 행하기 힘든일이므로 습관을 드려야 가능하다.


사람은 언제나 자신을 합리화하는 동물이기 때문에 감정이 이미 선택을 하고 이성으로 합리화 시키는 어리석은 동물이다. 이 합리화를 벗어나려면 나의 인생목표에 지금 관심을 가지는 정보가 도움이 되는지를 반드시 의식적으로 질문해야 한다.



내가 팀원들과 클럽이나 야외활동을 가지 않고 숙소에 머무르자 그것을 의아하게 여긴 필리핀 선생이 나에게 물었다. 왜 나가서 인생을 즐기지 않느냐고 묻기에 나는 행복하기 위해 삶을 사는것이 아니라 성취하기 위해 삶을 산다고 대답해주었다.


선생의 눈에는 내가 나만의 세계에 빠져 주위사람을 신경쓰지 않는 사람으로 보인다기에 웃음이 나오긴 했다. 나에게 어제 발생한 일을 구구절절 이야기하려고 하자 나는 결론을 먼저 애기해달라고 했다.


조금 재수없기는 했지만 10분을 들어야 했을 시간을 30초만 낭비할 수 있었다. 이렇게 해도 하루에 낭비되는 시간을 측정해보니 반성할점이 많다.


의식적으로 시간을 낭비하지 않으려 해보지만 틈을 주면 어느새 감정대로 행동하는 내 자신을 볼 수 있다. 스포츠 뉴스나 메신저를 확인하지 않으려니 고통이 밀려온다. 이미 중독이 되어 있는것 같다.


오늘부터라도 청순한 뇌를 만들기 위해 내 자신과 싸워야 할 것 같다. 우리는 하루에 얼마나 중요하고 당장 활용할 수 있는 정보를 얻는것인가? 


-황금의 연금술사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