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루의 피곤함을 없애주는 에너지를 충전해주는 올바른 마실것 4가지

반응형
반응형



1부에서 올바른 음식습관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하루에 3번정도 먹는 음식보다 우리가 더 많이 섭취하는것이 있습니다. 그것이 무엇일까요? 바로 음료수입니다.


편의점, 쥬스샵, 커피샵, 술집 등 우리나라는 음료수의 천국입니다. 이런 시한폭탄들 사이에서 우리는 어떻게 내 자신을 지킬 수 있을까요?




1.커피





한국은 커피공화국이라고 불리울 정도로 엄청나게 많은 커피숍을 볼 수 있는 나라입니다. 저는 커피를 마셔도 별로 효능이 없어서 마시지 않았는데 교육회사 다니던 여직원이 커피를 마실때마다 오르가즘에 가까운 쾌락이 느껴진다고 해서 3개월동안 매일 도전해봤는데 아직까지 커피맛을 느끼지는 못합니다.


한국에 있을때는 무의식적으로 사람들을 만나면 아메리카노 먹는것이 버릇이 되었고, 오전에 커피 한잔이 집중하는데 괜찮았습니다. 누군가 하루에 커피한잔은 오히려 몸에 좋다고 이야기한것인데 이에 대해 좀더 자세히 조사를 해보았습니다.


커피를 마시면 하루의 에너지를 빌려오는것과 같습니다. 커피에 포함된 성분이 뇌에게 피로도를 전달하는것을 일정시각 또한 막아주기 때문입니다. 일정시각이 지나면 빌려온 에너지를 그대로 돌려줘야 하기 때문에 피로도가 증가합니다.


보통 고도의 집중력이 필요한 시간에 커피를 한잔 마셔서 집중도를 높이면 매우 좋습니다. 저는 보통 4시에 일어나서 운동을 한뒤에 5시에 아침을 먹고 커피한잔을 마셔 졸림을 깨우고 에너지를 올립니다. 이 시간이 아무에게도 방해받지 않고 글을쓰거나 독서를 할 수 있는 저에게 가장 귀중한 시간입니다.


커피를 마심으로 빌려온 에너지는 점심식사 후에 낮잠으로 에너지를 보충해서 보강합니다. 커피를 많이 마시게 되면 커피의 효과 또한 떨어지기 때문에 양을 늘려야 됩니다. 하루에 1잔만 마시길 권해드립니다. 



2.술




농업혁명이 일어난것이 사피엔스들이 술이 빚어지는것을 기다리다가 발생하였고 술을 마시다가 정착하게 되었다는 설이 있을 정도로 술은 역사가 깊습니다. 


술은 극도로 긴장된 스트레스를 해소해줍니다. 두려움을 관장하는 뇌의 부분을 마비시키기 때문에 평소에 참아왔던 욕구를 분출하게 되지요. 좋아하는 여성에게 고백을 한다던가 폭력적으로 변하기도 합니다.

술을 마신 상태가 그 사람의 본성을 볼 수 있는 좋은 기회이지요.


하지만 빌려온 힘에는 댓가가 반드시 있습니다. 술은 마약과도 같이 급격한 에너지를 끌어올릴 수가 있기에 다음날 에너지를 빌려 소비하는것과 같습니다. 일종의 감정 증폭기와 같아서 좋지 않은일이 있으면 마시지 말아야 합니다.


 이별에 슬퍼할 때 지인이 맥주 한잔 마시고 울면 좋다고 해서 마셔봤는데 눈물은 커녕 속만 좋지 않아서 술을 마시지 않습니다. 여성들과 술자리를 하면 자꾸 유혹을 당해서 반드시 가야할 자리가 아니면 술자리에는 가지도 않습니다.


적당량의 알코올은 혈액순환을 도와줘 몸에 좋다고 하지만 그에 상응하는 대가를 치뤄야 하기에 스트레스 해소를 운동으로 하는게 좋습니다. 저는 특별한 기회를 제외하고는 술을 마시지 않습니다.


친한지인이 너무 힘들어 술한잔 하자고 할때거나 제 자신이 뜻하지 않게 너무 축하해야할 일이 있을때 뿐입니다. 살면서 이런날이 거의 없습니다. 저랑 술을 마셔봤자 위로는 커녕 가슴을 후벼파는 직설적인 조언을 듣게 되거든요.


물론 술자리를 피할수 밖에 없는 직업이나 상황이 올수도 있습니다. 자신을 계발하여 얼른 스탭업을 하는게 좋습니다. 술을 뇌세포를 파괴하여 판단력을 흐리게 합니다. 100세 시대의 이 세상에서 술을 즐기다간 잉여인간으로 가는 지름길입니다.



3.음료수




우리 주위에서 흔하게 불 수 있는 음료수입니다. 설탕을 첨가하는건 다 피하십시오. 제가 있는곳은 식당에 가면 너무 음식이 느끼해 저도 어쩔 수 없이 콜라를 마시곤 하는데 저 혼자 식당에 간다면 느끼한 음식은 먹지도 않을겁니다. 


몸에 좋을것 같은 과일쥬스조차도 설탕이 많이 함유되어있는 당을 급격하게 올리는 폭탄덩어리입니다. 먹게 되면 순간 쾌락을 주지만 저녁에 피곤함이 몰려오는 주범입니다. 의식적으로 조절 하여야 합니다. 


사람들과 커피샵이나 편의점에 가게 된다면 음료수 대신에 차를 마시세요. 커피보다 카페인 함유량이 적기에 순간적으로 에너지를 보충하는데 좋습니다.


저는 힘이 떨어질때 헛개차와 녹차를 즐겨 마십니다. 하지만 녹차에도 설탕 성분이 들어가는것을 꼭 확인하는게 좋습니다.



4.물




우리는 우리 몸에 필요한만큼 물을 자주 마시지 않습니다. 저 또한 물 마시는 습관이 되어있지 않아서 요로결석이라는 치명적인 병에 자주 걸리곤 합니다. 지금은 의식적으로 물을 많이 마시도록 노력합니다.


물은 순간적인 에너지를 올려주진 않지만 마실수록 하루에 플러스 에너지를 제공합니다. 물마시는게 건강에 좋고 돈까지 크게 절약해줍니다. 일어나서 바로 마시는 물한잔은 보약이라고 합니다.


식사하기전에 물 한잔을 마신다면 과식을 하지 않게 도와주는 좋은 습관이라고 하겠습니다.


이런거 저런거 다 따지면 뭐 먹고 사냐 하실지도 모르겠지만 자신의 몸을 돌아보시기 바랍니다. 매일 피곤에 힘들어하지는 않은가요? 작은 습관이 커다란 결과를 가져오게 됩니다. 삶을 의식적으로 살지 않는다면 남들이 원하는 방향으로 살 수 밖에 없습니다. 


시중에 나와있는 수 많은 음료수들은 당신의 건강을 우선으로 하지 않습니다. 당신의 건강을 해치며 돈으로 바꾸기 위한 전략입니다.


자신을 지킬 수 있는건 자신밖에 없습니다. 아는만큼 보이는 법입니다.


-황금의 연금술사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